모델과 뷰 관점에서의 RSS 전체공개 :: 2006/09/13 10:24

RSS 전체공개/부분공개에 대한 이야기는 꽤 지난 이야기이고, 개인적으로 전체공개를 선호하면서도 그 분명한 이유가 떠오르지 않던 중에 문득 든 생각. 모델과 뷰. 프로그래밍에도 종종 등장하는 것이 모델과 뷰를 분리하라는 것이다. 그러면 보다 더 관리가 쉬워진다고.

일반적인 글도 그렇고, 블로그 포스트도 비슷하다. 내용을 담고있는 컨텐츠가 있고, 그것을 보여주는 뷰가 있다. 일반적으로 그 둘은 얽혀 있는데, 언제든 분리될 수 있다. 내 의지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어떤 블로그의 글이 종이에 옮겨적혔다면, 또다른 뷰가 만들어진 셈이다. 피드버너를 사용했더니, 내 블로그도 또 다른 뷰가 생겼다.

그 밖에도 RSS 리더들로 보면 각각의 글에 대한 또 다른 뷰들을 볼 수 있다. 단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RSS 부분공개는 자기 사이트만의 "뷰"를 강요하는 듯 하다. 꼭 자신의 사이트에 방문해야만 전체글을 읽을 수 있다고 하니까.

어떠한 글이 생명력을 갖는것은 그 내용에 더 좌우되지, 그 치장과는 관련없는 듯 하다. 내용만 좋아봐라. 또 다른 뷰를 치장하고, 신문에도 실릴수 있고, 잡지에도 실릴수 있다. 그때에도 URL과 요약만을 적어주고, 전체내용은 방문하셔서 확인하세요 라고 할것인가.
Trackback Address :: http://yong27.biohackers.net/trackback/250
  • RSS 리더기를 구글리더로 바꾼뒤

    Tracked from Experiments never fail | 2008/08/20 16:12 | DEL

    두어달전, RSS 리더기를 블로그라인스에서 구글리더로 바꿨다. 나의 이 작은 행동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고 활동하고 생각하는데 많은 변화을 주게 되었는데, 어떤점들 때문이였을까?(적어도) 모두 훑어보게 된다.블로그라인스에서는 각각의 피드별로 보게 되던것이, 구글리더에서는 전체포스트들을 보게 되더라. 좌상단의 "All items"를 누르고, 시간순으로 등록된 포스트들을 주욱 보게 되던 것. 그러다보니, 예전엔 좌측의 읽지 않은 피드와 포스트 표시가..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